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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_LEVEL_2

[프로그래머스] 피로도-JAVA

2022. 11. 13. 22:54

[문제 설명]

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
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[제한 사항]

  •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• 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    •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    •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  •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
[풀이]

문제가 되는 던전의 행 크기가 최대 8이기 때문에 "완전 탐색" 또는 "재귀"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.  

 

class Solution {
    static boolean[] arr;
    static int answer = 0;
    public int solution(int k, int[][] dungeons) {
       
        arr = new boolean[dungeons.length];
        getReturn(k, dungeons, 0);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
    private static void getReturn(int k, int[][] dungeons, int cnt) {
        if (cnt !=0 ) {
            answer = Math.max(answer, cnt);
        }
        for (int i = 0; i < dungeons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 (!arr[i] && k >= dungeons[i][0]) {
                arr[i] = true;
                getReturn(k - dungeons[i][1], dungeons, cnt + 1);
                arr[i] = false;
            }
        }


    }
}

기존에 방문했던 던전이 아니고 자신의 피로도인 k값보다 작은 최소 피로도라면 제어문을 통과하여 k값에서 소모 피로도를 뺄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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